그린 공급사슬관리, 그린 공급사슬통합,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자원 부족, 전자 쓰레기 증가, 환경 오염 증가 등의 문제가 중국 전자 제품 제조업의 발전을 괴롭히고 있다.중국은 친환경 저탄소 순환 발전의 경제 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기업의 친환경 생산을 촉진하며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소비 방식을 지도해야 한다고 분명히 제안하였다.효과적인 관리 관행으로서 그린 공급사슬 관리는 현재 중국 전자 제품 제조업의 그린 발전을 위한 중요한 관리 전략 중 하나이다.그러나 그린 공급업체를 찾기 어렵고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낮은 대응 수준은 전자 제품 제조 산업의 그린 공급사슬 발전의 병목 현상이 되었다.기업과 공급자 및 고객 간의 좋은 협력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기업은 공급사슬 통합을 구현함과 동시에 그린 공급사슬 자원을 합리화하고 경쟁 우위를 높이며 기업에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그린 공급사슬 관리는 학자들과 관리자들의 관심을 끌었지만 그린 공급사슬 관리와 공급사슬 통합 능력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따라서 그린 공급사슬 관리,그린 공급사슬 통합,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깊이 탐구하고 분석하는 것이 특히 필요하다.중국 전자 제품 제조업체의 기업 성과 향상과 그린 공급사슬 발전에 중요한 이론적, 현실적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먼저 그린 공급사슬 관리 및 그린 공급사슬 통합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내외 관련 연구를 검토한다.이를 바탕으로 전자제품 제조업의 그린 공급사슬 관리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구축하고 10가지 연구 가설을 제시하였다.그런 다음 설문 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306명 전자 제품 제조업체의 직원들에 대한 유효한 설문지를 얻었고 SPSS 21 및 Amos 21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자 제품 제조업체의 그린 공급사슬 관리와 그린 공급사슬 통합 능력 사이의 관계에 대한 최상의 적합 모델을 얻었으며 연구 가설을 테스트하였다.본 논문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자 제품 제조업체 중 그린 디자인, 그린 구매, 그린 생산, 그린 마케팅 및 그린 재활용은 모두 전자 제품 제조업체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또한 그린 공급사슬의 통합이 그린 생산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린 구매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조절 효과가 없다.그린 공급사슬 통합이 그린 생산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린 마케팅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린 재활용 및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한 조절 효과가 있다.본문은 국가가 그린 저탄소 순환 발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경제 시스템의 맥락에서 전자 제품 제조업체는 특정 환경과 조직 상황을 결합하여 그린 생산, 그린 디자인 및 그린 재활용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조직 내부와 조직 간의 통합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동시에 그린 공급사슬 관리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그린 생산 환경을 조성하며 핵심 경쟁력을 높여 전자 제품 제조업체가 복잡하고 치열한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한다.요컨대, 이 글은 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의 그린 공급사슬 관리 개선에 몇 가지 관리 시사점을 가져오고 중국 그린 공급사슬의 견실한 성장과 기업 성과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