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제조기업의 R&D활동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저비용 제조로 인한 경쟁 우위는 인건비 상승과 자원 환경 제약의 증가로 인해 점점 상실되고 있다. 경제 및 기술 세계화 과정의 급속한 발전과 기술 복잡성이 심화됨에 따라 기업은 기술적 진보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자체 내부 R&D 역량만으로는 기술 혁신의 행보를 따라잡기 어렵고, 외부 기술 자원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 우위와 시장 지위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적 조치로 자리잡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기업의 중요한 업무 부분이나 기업 외부의 우세한 자원을 가진 조직에 완전히 넘겨주기 시작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모델을 형성하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 수익, 짧은 수명 주기, 침몰 비용의 위험으로 인해 R&D 전략 관리는 기업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현황과 현실적 배경에 대해 지식 기반관과 혁신관리 관련 이론을 통하여 본 연구는 3,201개 중소 제조 기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업의 R&D 활동을 내부 R&D, 공동 R&D, 위탁 R&D로 분류하여 상이한 유형의 R&D 활동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으며, 내부 R&D와 외부 R&D(공동 및 위탁 R&D)의 상호 보완적 관계와 정부 자금 지원이 다양한 유형의 기업 R&D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도 분석하였다. 요컨대 본 연구는 중소 제조 기업의 R&D 활동 유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요약하고, 기존 이론에 근거하여 기업의 R&D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작용 기제를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내부 R&D, 공동 R&D, 위탁 R&D 모두가 기업의 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밝혀내었으며, 공동 R&D와 위탁 R&D는 내부 R&D가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하여 내부 R&D와 외부 R&D가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부 자금 지원은 예상한 바와 같이 기업의 다양한 내외부 R&D 활동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정의 효과를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중소 제조기업의 R&D 활동과 관련하여 이론 및 실무 관점에서의 지침을 제공한다. 이론적 차원에서는 다양한 R&D 활동이 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기업의 R&D 관리 및 기업 혁신 분야 연구에 기여한다. 또한 기업의 R&D 활동 수행에 있어 내부 R&D 와 외부 R&D 간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후속 연구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또한 정부 자금 지원이 기업 R&G 활동과 혁신 성과 간의 관계를 조절함을 밝혀낸 점도 기존 관련 연구에 기여한다. 더불어 실무적 차원에서는 기업의 R&D 유형 선택에 따른 혁신 성과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기업 경영자 및 관리자에게 통찰을 제공한다. 끝으로 정부의 자금 지원이 기업 R&D 활동의 혁신 효과성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내었다는 점에서 관련 정책입안자에게도 함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