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 0

사물인터넷 기기를 이용한 자동차 도어락키 원격 공유 프로토콜 설계

Title
사물인터넷 기기를 이용한 자동차 도어락키 원격 공유 프로토콜 설계
Author
김도형
Advisor(s)
박진섭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몇 년간 코로나 펜데믹으로 일상 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겼으며 법인 택시를 비롯한 운수 업계에는 인력난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출퇴근이 자유로운 차고지 밖 근무 교대 허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ICT 기술을 이용한 차량 공유 플랫폼 구축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국내 공유 자동차 플랫폼 사업자 서비스가 있으나 공유플랫폼의 복잡한 서비스 구조와 사용자 휴대 단말 어플리케이션 연동 방식은 플랫폼과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지속 관리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는 중소 법인 택시와 같은 소규모 시장 구조에 적용하기에는 도입 비용과 유지보수 측면에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제약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 장비를 통해 자동차 도어락 키 공유를 위한 국내 IOT 이동통신망에 최적화된 프로토콜을 설계함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망을 사용하는 사물인터넷 장비에서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한 최적의 관제 프로토콜을 연구 개발하였다. 관제 프로토콜은 데이터 전송시 변동되는 아이템만을 전송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공통 헤더에 비트 마스킹으로 전송될 아이템을 표기하는 알고리즘으로 최적화 하였다. 이는 선별적 전송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여 전송 패킷의 최대 약 30% 감소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SMS와 TCP 방식으로 차량 도어락키를 공유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특정인의 휴대 단말로 차량의 도어락키 SMS 전송 및 테스트 차량에 장착된 도어락 모듈을 TCP를 통한 제어 방법으로 도어락키 변경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4953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2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전기ㆍ전자ㆍ컴퓨터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