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반 업무시설 유지 관리 실태 분석 연구

Abstract

2016년 다보스 포럼에서 시작되어 유명해진 제4차 산업 혁명은 현재 우리나라와 더불어 전세계 모든 산업에서는 빠르게 4차 산업 혁명에서 나온 기술로 많은 변화에 대응하고자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의 키워드 중 하나인 ‘연결성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인간과 인간의 사회적 단절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로 볼 수 있고, 여러 산업 분야에 4차 산업 혁명 관련 기술들을 적용하면서 생산성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좋은 효과를 보이고, 전염병으로 인한 환경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디지털 전환이라는 키워드로 여러 산업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가장 필요한 것은 현실세계에 데이터를 디지털화로 전환 하는 것이며, 이에 국내 정부는 건축 BIM 활성화 로드맵을 2020년에 발표하여, 건설 산업에 디지털화를 이루겠다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디지털화를 통해 나오는 건축 BIM 데이터를 계속 축적해서 방치하기보단 축적한 데이터들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활발히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활용 방법 중 제조 분야에서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술 중 증강현실 기술과 접목을 통해 건축물 유지관리 단계에서에 효과적인 활용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한 여러 산업 분야의 사례 분석을 통해 증강현실 기술 중 정보 가시화, 비대면 협업이 효과적인 결과를 보인다고 제시하였으며, 이에 업무시설 유지 관리 단계에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 예상한다. 인간이 주택 다음으로 경제 활동에 꼭 필요한 업무시설을 유지관리 단계에서 업무를 하고있는 시설운영직을 대상으로 증강현실 시설물 콘텐츠 예시와 타 산업에서 쓰이고 있는 증강현실 예시를 체험 및 시청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를 통해 시설물 예방 점검과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중 증강현실 기술 도입에 필요성과 업무 편의성 강점에 대해 분석하여 우선 순위를 도출했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유지관리 분야에 증강현실 도입 시 연구에 필요한 증강현실콘텐츠와 제작 방향성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