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마그네슘 인산염 복합체 기반 섬유보강 보수 모르타르 개발에 관한 실험적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콘크리트 기반 사회기반시설물들 중 30년 이상 된 노후 인프라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5년에 노후화에 진입하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더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하여, 대체불가한 노후 인프라들을 보수하기위하여 보수재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의 보수재료들은 그 한계성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산화마그네슘 인산염 복합체와 PP섬유를 사용하여 새로운 보수 모르타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시험으로 일반 포틀랜드 시멘트 모르타르와 대체재료를 각기 10%, 20%, 30%로 치환비율을 다르게 한 총 4개 배합의 모르타르를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작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플로우 시험, 응결시간 측정시험을 진행하였고, 물리 및 기계적인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압축강도 시험, 휨강도 시험, 부착강도 시험을 진행하였으며,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내알칼리성 시험, 황산염 침식 시험, 초음파 시험, 염화물이온 침투저항성 시험, 탄산화 저항성 시험, 동결융해 저항성 시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결과, 작업성, 물리 및 기계적인 특성, 내구성 세 가지 카테고리의 시험 모두에서 일반 모르타르에 비해 대체재료 치환 모르타르가 더 우수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나 산성 및 알칼리성에 강한 결과를 확인하여 산성토양이나 해양과 같이 산성이 도드라지는 현장에 적용하여 사용하기에 보다 적합한 결과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