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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브랜드 마케팅 전략 분석

Title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브랜드 마케팅 전략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Marketing of Mobile Game Brands Using Transmedia Storytelling: Focused on the
Author
대선
Alternative Author(s)
DAIXUAN
Advisor(s)
김영재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문은 중국 모바일 게임 <왕자영요>를 중심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연구를 진행하였다. 인터넷 시대의 급격한 발전 때문에 원래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은 시대의 욕구에 맞지 않으며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으로 전환하고 있다. 본문은 우선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고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경험을 알아보고 연구 근거와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하였다. 그다음에는 <왕자영요>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왕자영요>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확장과 인용을 주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게임 안의 CG 애니메이션, 웹툰, 웹 소설과 단편 애니메이션을 주요 방식으로 게임 세계관을 확장하며 TV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인용하는 방식으로 게임 문화를 보충하였다. 그리고 실제 상황을 결합하여 선형 모델, 큐레이터 모델과 프로슈머 모델 3가지 측면에서 향유 문화를 중심으로 <왕자영요>의 스토리 세계를 확장하는 방식을 분석하였다. 그다음에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과 연결해서 <왕자영요>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모형 구조 및 분석은 공감, 확인, 참여, 공유와 확산 4단계로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왕자영요>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기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다. 캐릭터 구축 및 세계관 확립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통한 브랜드 경험 향상 및 공동 콘텐츠 제작 플랫폼을 통한 브랜드 충성도 증가 세 가지 부분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도 게임 브랜드 마케팅 수단 중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으며 브랜드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는 동시에 브랜드 전파 과정에서 주요 역할을 수행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402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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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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