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영재-
dc.contributor.author강소리-
dc.date.accessioned2023-05-11T12:00:53Z-
dc.date.available2023-05-11T12:00:53Z-
dc.date.issued2023. 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3168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0018-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브랜드마다 소비 트렌드를 저격한 감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활발하게 선보이고 있다. 소비자는 마케팅을 통해 긍정적이고 재미있는 경험을 하길 원하며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포맷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2022년에는 향기 마케팅, 컬러 마케팅, 공간 마케팅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마케팅이 화제를 이루었고 이러한 감각 자극에 부합하는 Oddly Satisfying Video와 같은 형식의 브랜디드 콘텐츠가 대두되었다. 감각을 최대한으로 자극하되 정보를 최소한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Oddly Satisfying Video가 산업적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음에도 Oddly Satisfying Video에 대한 분석과 학문적인 접근이 전무한 설정이다. 본 연구는 Oddly Satisfying Video를 중심으로 감각 자극 브랜디드 콘텐츠의 속성과 효과를 알아보았다. 시각적 그룹화를 통해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게슈탈트 법칙과 미세한 청각적 자극을 통해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ASMR 관점을 기준으로 Oddly Satisfying Video를 사례 분석하여 연구 문제를 구성하고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Oddly Satisfying Video를 활용한 브랜디드 콘텐츠’와 ‘정보 전달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실제 소비자 태도의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Oddly Satisfying Video의 활용 방안과 가치를 제안하였다. 결과적으로 Oddly Satisfying Video는 정렬, 대칭, 반복과 같은 시각 적인 특징과 백색소음과 같은 청각적 특징을 부각시켜 소비자의 주목을 이끌어야 하며, 공감할 수 있는 요소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여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해석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감각 자극 브랜디드 콘텐츠는 정보를 소비자 스스로가 택할 수 있도록 브랜드 메 시지 전달 방식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본 연구는 Oddly Satisfying Video Oddly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전무한 시점에서 Oddly Satisfying Video를 활용한 감각 자극 브랜디드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태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청 동기를 도출하고 실험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소비자 태도를 측정했음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감각 자극 브랜디드 콘텐츠의 소비자 태도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nsumer Attitudes of Sensory Stimulated Branded Content : Focused on Oddly Satisfying Video-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강소리-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문화콘텐츠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