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무용을 통한 순수무용의 대중화발전방안

Abstract

21세기는 디지털 시대로 다채널화, 다매체화의 시대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미디어를 통하여 집에서 손쉽게 볼 수 있으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의 시간이 더 증가하는 추세이다. 30년 전 국내 힙합 문화 유입 후에 현재까지 스트릿댄스는 큰 성장을 이루어대중문화로 순수무용에 비해 짧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스트릿댄스는 큰성장을 이루어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반면 순수무용은 무용수들의 대중매체에 등장하여 대중에게 이름과 춤을 알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중과의 소통 부분을 고려하지 못한 점, 실용무용에 비해 순수무용에 대한 낮은 대중들의 관심도, 무용 예술의 특성상 은유와 상징적인 안무 구성 등과 같은 이유로 순수무용의 대중화는 수많은 실천들에 비해 각광받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바이벌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성공요인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컨텐츠 개발과 활용,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대중들과의 소통 등 트렌디함을 연구하여 순수무용의 대중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성공요인을 시대적,마케팅적,구조적으로 분류하였으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 사용 으로 시청자들과의 공감대형성과 MZ세대를 사로잡은 각종 미디어를 통한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졌다. 둘째, 숏폼컨텐츠의 개발을 통한 다양한 트렌드의 형성과 스트릿 댄스계 장르별로 유명 댄서들 섭외, 다양한 춤 장르와 옴니채널 경험을 개최하였다. 셋째, 작품의 컨셉 설명후 시작 및 이항대립의 서사구조 와 배틀구도 형성,프로시니엄 형식이 아닌 디지털 기술의 사용을 통한 현장분위기를 전달하였다. 본 연구는 <스트릿 댄스 우먼>의 성공요인을 통해 순수무용의 대중화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더나아가 전 세대의 사랑을 받으며 순수무용의 트렌드적 발전이 이루어지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