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 경화성 메소겐기반 가역성 다중 정보 다중 암호화 필름 연구

Abstract

글로벌 무역에 있어서 위조 상품 피해 규모는 2019년 기준 전체 세계 무역의 최대 2.5%를 차지하고 있으며, 위조 상품의 품목은 점차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팬데믹은 위조 상품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도록 하는 원인을 제공하였으며, 전자상거래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위조 상품 거래는 다양한 품목을 다루고 있다. 과거 사치품에 집중되어 있던 것에서 점차 사회, 의료 등 일반적인 소비재의 위조 상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 위조 증가는 제조업자들의 경쟁력을 위협하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약화하며, 개인의 건강과 안정마저 위태롭게 한다. 최근 이러한 위조품 피해 규모가 커짐에 따라 진위 확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정품인증 기술인 위조 방지 라벨 시장 규모 역시 꾸준히 성장해왔다. 대표적인 위조 방지 기술로 홀로그램, 복사방해 패턴, 스마트기기인식용 보안패턴, 보안 정보화 코드 등이 있다. 이러한 위조 방지 라벨은 제작이 용이하고 보안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지만, 위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존 위조 방지 라벨의 경우 외부 온도, 광, 전압 등 단일 암호화 자극에 대해서만 위조 방지 패턴이 발현되어 상대적으로 보안성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으며, 암호화 패턴의 가역성이 없고 스마트기기 같은 매개체에 의한 가시성 여부만 존재하기 때문에 역시 보안성이 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광경화성 액정 물질과 유기 발광 물질 접합 소자를 제작하여 패터닝 공정을 통해 외부 온도에 따라 소자의 분자 정렬도가 바뀌며, 이를 광학 조건에 따라 식별 유무가 결정되는 가역성 다중 정보  다중 암호화 편광 QR-code를 제작했다. 이러한 광경화성 액정 물질과 고대비 유기 발광 물질의 결합을 통해 외부 장치의 필요성 및 기존의 지울 수 없는 수동적인 위조 방지 기술을 넘어 분자 정렬도 제어를 통해 광 가역성 위조 방지 필름을 제안한다. 따라서 위조 방지 장치 및 안전 센서 등 위조 방지 및 광학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이라 예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