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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체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분석-지역별 영향의 차이를 중심으로-

Title
외식업체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이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분석-지역별 영향의 차이를 중심으로-
Author
유희영
Advisor(s)
우아영
Issue Date
2023.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였다. 소비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정보탐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소비활동도 손쉬워졌다. 이 소비활동은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거래했던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모바일 사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O2O(Online to Offline)라는 새로운 소비패턴이 등장하였고, 소비자가 앱을 이용해 다수의 판매자 중에서 판매자를 선택해 구매하는 형태를 보이게 된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 증가, 1인 가구 증가 등의 사회적인 환경변화로 양적  질적으로 성장한 배달앱 시장에 대한 연구가 2016년에 들어서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했다. 이후 배달앱에 관련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최근까지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판매자인 외식업주의 관점에서 배달앱 및 배달대행서비스 이용했을 때 실질적인 매출액의 변화를 지역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본 연구에서 예상한 대로 배달서비스 요인인 배달앱과 배달대행서비스의 이용이 외식업체의 매출액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보여 주었다. 또한 지역별로도 그 이용도의 차이성을 검증 하였다. 수도권의 경우 배달서비스 요인이 높은 영향력을 보여 주었다. 속한 변수 모두가 평균적으로 매출액에 50%를 넘는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 수도권 역시 배달서비스요인이 모두 매출액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첫째, 주요 경제 주체인 외식업주들의 배달앱 및 배달대행 서비스의 이용도를 지역적 특성에 따라, 매출액과 관련 지어 실증적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로써 플랫폼산업의 규모와 발전속도에 비해 질적 및 양적으로 부족했던 배달앱 관련 분야에 부족한 연구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둘째,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 으로 행해졌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업고객인 외식업주를 중심으로 연구가 수행된 것은 의미가 있다. 셋째, 배달앱과 배달대행 서비스에 관한 연구가 각각 존재하지만 함께 비교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본 연구의 차별성이 강조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업체의 영업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될 수 있으며 아울러 배달앱과 배달대행서비스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5186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9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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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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