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주시 비시가화지역 개발행위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경기도 광주시는 도로망 주변과 도시 외곽 지역으로 개발이 집중되어왔다. 특히 경기도 광주시는 비시가화 지역의 읍·면·동지역에 대한 난개발이 심화되어 왔으며 이러한 지역의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하여 도시기반시설인 교통시설 유통공급시설, 공공문화, 체육시설, 환경 기초시설 등이 열악하여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끝없이 이어져 왔다. 광주시는 도시기반 시설이 부족한 가운데 개발행위 허가로 인하여 난개발이 가속화됨에 따라 민선 7기 시장에 의하여 비시가화 지역(도시지역 중 녹지지역, 비도시 지역인 관리지역)을 중심으로 성장관리 계획을 2019년 12월에 시행 지침를 고시하고 2020년 01월부터 시행해오고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광주시의 성장관리계획 시행 이전인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비시화 지역의 용도지역별, 용도별 개발행위허가 사례를 GIS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간적 개발형태를 통한 시계열적인 특징을 분석하고, 개발행위별 표준거리분석을 통하여 개발행위 허가가 광주시청을 중심축으로 동서남북 어느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는지 또한 용도별로 몇㎞ 이동하였는지, 연도별 중심점 이동현황을 분석하여, 경기도 광주시에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관리 계획을 제시하는 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