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CC 데이터베이스에서 읽기 증폭 현상을 완화하기 위한 접근 방법 분석

Access Method Analysis of MVCC Databases for Reducing Read Amplification

현대 데이터베이스는 보편적으로 Multiversion Concurrency Control(MVC C)를 이용하여 빠른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OLTP) 수행 능력을 제공 한다. 이러한 고성능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데이터는 더욱 방대해졌으며, 기 업들은 거대하면서도 빠르게 변하는 데이터에 대해 효율적인 Online Analytica l Processing(OLAP) 처리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최신 연구들은 OLTP와 OLA P를 동시에 수행하는 Hybrid Tansactional Analytical Processing(HTAP) 수 행 기법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엔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 꾸는 시도 또한 많이 이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HTAP이 MVCC 데이터베 이스의 다양한 액세스 기법들을 만났을 때 발생하는 읽기 증폭 현상에 대해 논 의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인 디스크 기반 MVCC 데이터베이스인 PostgreSQL의 구조를 분석하고, 인덱스 스캔과 순차 스캔이 진행되는 방식을 알아본다. 또한 HTAP 워크로드의 원활한 수행을 추구하는 최신 연구인 DIVA를 소개하고 개선 할 방향을 제시하며, 실험을 통해 개선 예측 정도를 측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