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 한류기 지지애자의 최적 절연설계를 위한 표면형상에 따른 연면 절연특성 연구

Abstract

초전도 한류기의 경제성 및 안정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절연요소는 초전도 한류기의 모듈을 지지하는 지지애자이다. 그러므로, 지지애자의 절연내력 향상을 위해서는 연면 거리 및 표면 형상에 따른 연면절연 특성 분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전도 한류기 cryostat의 체적 감소 및 절연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지애자의 형상에 따른 연면 절연파괴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주름을 설치한 경우 기존 주름이 존재하지 않는 지지애자와 비교하여 연면 절연성능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주름이 연면거리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스트리머의 진전을 방해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