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웅-
dc.date.accessioned2023-01-11T02:05:36Z-
dc.date.available2023-01-11T02:05:36Z-
dc.date.issued2010-05-
dc.identifier.citation2010년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Page. 879-883-
dc.identifier.uri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NPAP10076693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8930-
dc.description.abstract수자원은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관리 또는 이용하는 과정에 있어 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물 분쟁의 해결방안으로 분쟁의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합의의 형성을 추진할 수 있는 거버넌스에 대한 관심이 최근 들어 증대되고 있다. 거버넌스를 통한 물분쟁 해결을 위해서는 거버넌스 구성원인 정부, 시민, 전문가 집단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전문 연구 및 교육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 본 연 구는 갈등관련 제도, 국내외의 갈등 관련 연구 현황, 물분쟁 관련 이해관계자 참여 사례, 물 관련 교육프로그 램 사례 등에서 시사점을 도출하여 물분쟁의 다양한 주체와 원인을 고려한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거버넌스에 서 이해관계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를 유도하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여 거버넌스 과정에 참여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26개 거버 넌스 위원회 및 단체와 국내 물 분쟁에 대한 7가지 교육프로그램의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과 교육프로그램 개발(안)을 제시하고, 교육센터 설립방안과 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
dc.publisher한국수자원학회-
dc.subject물분쟁-
dc.subject거버넌스-
dc.subject이해당사자-
dc.subject교육프로그램-
dc.title물분쟁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교육프로그램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Governance Education Program to Solve Water Conflict-
dc.typeArticle-
dc.relation.page879-883-
dc.relation.journal2010년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전면호-
dc.contributor.googleauthor안재현-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태웅-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공학대학-
dc.sector.department건설환경공학과-
dc.identifier.pidtwkim7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