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 다중물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유체 윤활 베어링의 특성 예측: 기존 문헌과의 해석 결과 비교

Prediction of Fluid Film Bearing Characteristics Using Commercial Multiphysics Simulation Software: Comparisons to Open Literature

본 연구는 상용 다중물리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유체 윤활 베어링의 성능을예측하였으며, 그 결과를 기존 문헌들과 비교하였다 [1-3]. 비압축성 유체 및 압축성 유체, 그리고 동압 베어링 및 정압 베어링 모두에 대한 정하중 특성(압력장, 편심률, 자세각 등)과 강성 및 강성 계수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베어링 해석모델이 다양한 물리현상을 고려하여 비교적 정확하게 베어링의 특성을 예측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향후, 보다 복합적인 물리 현상을 고려하여 실제 회전기계의 작동 조건을 반영한 베어링 성능 예측 연구를 진행할예정이며, 이를 활용하여 회전체-베어링 시스템 뿐만 아니라 회전기계 하우징 및 주변 부속장비 시스템을 통합하는 수치해석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Fluid film bearings; Multiphys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