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0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Title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creative dance education program model using Action Learning
Author
오신영
Alternative Author(s)
OH Shin young
Advisor(s)
이해준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기법인 액션러닝을 활용하여 안무교육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이 가능한 무용 전공 대학생 대상의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무용 교수자들에게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제적 지침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에게는 그 교수자들을 통하여 질 높은 창작무용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수정과 보완을 반복하면서 타당성을 제고하는 연구방법(Reigeluth, 1999; 박수정, 2012)인 형성적 연구방법론(formative research methodology)을 적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오랜 시간 많은 교수 설계자들에 의해 정교화된 절차적 모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꾸준히 활용되고 있는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ISD)인 ADDIE 교수설계모형에 따라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1. 액션러닝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무용 창작에 활용할 수 있다. 3. 실제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확장하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4.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주제를 탐색하고 확산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5. 팀 활동을 통하여 팀원들의 다양한 생각을 유도하고 수렴할 수 있으며, 협력적인 태도를 함양하고 의사소통역량을 확장할 수 있다. 6.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신체 표현력, 사고력, 창의력을 확장할 수 있다 7. 성찰을 통해 비판적,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 둘째,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과제 탐색 및 명료화, 팀선정, 주제 탐색 및 선정, 지원서 작성, 움직임 리서치 및 실행, 파일럿 테스트, 최종작품 공연 및 평가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셋째,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로 학습자 집단은 유용하고 효율적이며 체계적, 다양한 사고의 확장,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접근, 수용적인 분위기, 흥미로운 주제, 주체적인 활동을 이끄는 과제, 적극적이고 협조적인 태도 함양, 피드백 수용의 자유와 존중이라고 평가하였으며, 졸업하기 전에 한 번은 꼭 수강해야 하는 수업이라고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이 창작무용수업과 액션러닝에 대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 자기주도 학습,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비판적사고능력의 향상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나타냈다. 또한 전문가 검증 결과 프로그램의 모형, 교수ㆍ학습 지도안, 평가 방법 및 평가지에 대한 적합성, 타당도, 설명도, 유용성, 이해도의 평점은 최소 4.6점에서 5점의 점수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본 프로그램의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무용 교수자들에게 새로운 교육 방법 지침서로서의 활용 가능성과 무용 교육 현장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액션러닝의 특징인 실제적 과제, 지식 습득, 끊임없는 성찰, 수평적인 팀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액션러닝의 개념과 구성 요소를 창작무용교육에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액션러닝을 활용한 창작무용교육 프로그램 모형이 무용 교육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법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12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85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PERFORMING ARTS(공연예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