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 Annotation: 졸업연주 프로그램 중 G. F. Handel, R. Schumann, S. Rachmaninoff, E. Charles의 성악작품 해설

Program Annotation: An Analytical Study on Vocal Works by G. F. Handel, R. Schumann, S. Rachmaninoff, E. Charles

본 논문은 연구자의 음색과 음악적 기량, 언어적 다양성을 고려한 석사과정 졸업연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각 작곡가의 생애와 작품들을 연주자의 관점에 서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분석한다. 작곡가가 표현하고자 한 가사와 음악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고, 원문의 가사 번역과 작품 형식을 연구한다. 본 논문에서 다루게 될 구체적인 작곡가들과 작품들은 다음과 같다.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인 조지 프리데릭 헨델(George Frideric Handel, 1685-1759)가 작곡한 오라토리오 《메시아》(Messiah, HWV. 56)의 아리아인 ‘I know that my Redeemer Liveth’(내 주는 살아계시니)와 독일 낭만 시대의 대표 작곡가이며, 슈베르트의 뒤를 이어 독일의 예술가곡을 한층 더 발전시킨 중요한 작곡가인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 1810-56)의 연가곡 《여인의 사랑과 생애》(Frauenliebe und -leben, op. 42) 전곡을 1부 프로그램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2부 프로그램으로는 러시아 후기 낭만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로 유명하며, 성악곡도 작곡한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Sergei Rachmaninoff, 1873-1943)의 가곡들인 ‘Полюбила я на печальсвою’(슬픔마저 사랑했던, Op. 8, no. 4), ‘Сон’(꿈, Op. 8, no. 5), ‘Не пой, красавица при мне’(노래하지 말아요, 아름다운 이여, Op. 4, no. 4)와 마지막으로 20세기 미국의 작곡가 중 한 명인 어니스트 찰스(Ernest Charles, 1895-1984)의 가곡들인 ‘When I Have Sung My Songs’(내가 당신에게 나의 노래를 다 바치고 나면), ‘And So, Goodbye’(그리고 그렇게, 안녕), ‘Let My Song Fill Your Heart’(내 노래가 당신의 마음을 채우도록 해줘요)가 포함된다. 연구자의 석사 리사이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여 만든 본 논문의 목적은 후배 연주자들에게 본 프로그램이 실질적 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헌적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