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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안동근-
dc.contributor.author오인향-
dc.date.accessioned2022-09-27T16:08:38Z-
dc.date.available2022-09-27T16:08:38Z-
dc.date.issued2022. 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039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424-
dc.description.abstract2020년 초부터 시작된 COVID-19(Corona Virus Disease 19)로 일상의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다. COVID-19가 장기화되고 인터넷과 모바일의 디지털 기술은 더욱 일상으로 침투되면서 근무의 형태도 비대면 원격·재택근무가 가능하게 되었다. 팬데믹(Pandemic) 상황에서 비대면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 가능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접목은 감염병 확산 방지의 역할 및 새로운 경제 시장 등으로 주목받게 된 것이다(김광현, 이건희, 2021). 또한 일상의 변화로 ‘긱 이코노미(Gig Economy)’가 부상하였다.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유튜버들도 개인단위로 활동하고 있다. 개인단위이며 독립적으로 활동한다는 점에서 프리랜서의 특징과 유사하다. 최근에는 유튜버의 콘텐츠를 판매할 창구가 재능마켓의 등장으로 확대되었다. 유튜버는 본인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만들던 영상 콘텐츠를 확장하여 온라인강의 콘텐츠로 상품화하여 직접 판매하는 현상이 보인다. 본 연구는 유튜브의 지식 콘텐츠 이용자의 이용동기가 재능마켓의 온라인강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7.0을 통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 프로세스 매크로(Process Macreo) Model 4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유튜브의 지식 콘텐츠 이용 동기는 기술수용 모델의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의 지식 콘텐츠 이용 동기는 기술수용모형의 인지된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된 유용성이 인지된 즐거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이 재능마켓의 온라인강의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튜브의 지식 콘텐츠의 이용 동기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의 매개효과는 부분 매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긱 이코노미’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동향 및 COVID-19의 영향으로 새로운 경제 시장으로 떠오른 재능마켓과 이미 유튜브를 통해 독립적으로 경제 활동을 하고있는 유튜버들이 재능마켓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여 온디맨드 및 크라우드소싱과 같은 최근의 플랫폼인 재능마켓은 유튜버 중에 특히, 지식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들(임종수, 2006)이 OSMU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장으로 이론적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유튜브의 지식 콘텐츠 이용 동기가 재능마켓의 온라인강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YouTube User's Motivation to Use Knowledge Contents on Purchase Intention of Online Lecture in Talent Marke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인향-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Ow In Hya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언론법제·정책·언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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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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