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수-
dc.date.accessioned2022-08-16T06:53:43Z-
dc.date.available2022-08-16T06:53:43Z-
dc.date.issued2020-11-
dc.identifier.citationHRD연구, v. 22, NO 4, Page. 102-123en_US
dc.identifier.issn1229-5086-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652541-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24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업의 학습전이 제고를 위해 교육훈련특성(전이촉진적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갖는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H 그룹에서 교육훈련을 이수한 610명의 직원들을 유의표집하여 교육종료 3개월 후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조절된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은 전이동기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전이동기는 학습전이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업무성과-보상 기대는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전이동기의 관계를 조절했으나 교육내용의 업무연계성과 전이동기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았다. 넷째,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학습전이를 높이기 위한 실천 및 연구 측면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이 연구는 2019학년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특별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인력개발학회en_US
dc.subject교육훈련특성en_US
dc.subject전이동기en_US
dc.subject업무성과-보상 기대en_US
dc.subject학습전이en_US
dc.title한국 대기업 내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와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미치는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22-
dc.identifier.doi10.18211/kjhrdq.2020.22.4.005-
dc.relation.page102-123-
dc.relation.journalHRD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 준희-
dc.contributor.googleauthor김, 은비-
dc.contributor.googleauthor이, 윤수-
dc.relation.code2020040039-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dc.identifier.pidliys8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