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수 | - |
dc.date.accessioned | 2022-08-16T06:53:43Z | - |
dc.date.available | 2022-08-16T06:53:43Z | - |
dc.date.issued | 2020-11 | - |
dc.identifier.citation | HRD연구, v. 22, NO 4, Page. 102-123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5086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65254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24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업의 학습전이 제고를 위해 교육훈련특성(전이촉진적 교육방법,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갖는 역할을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H 그룹에서 교육훈련을 이수한 610명의 직원들을 유의표집하여 교육종료 3개월 후 설문조사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조절된 매개모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의 업무 연계성은 전이동기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전이동기는 학습전이와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셋째, 업무성과-보상 기대는 전이촉진적 교육방법과 전이동기의 관계를 조절했으나 교육내용의 업무연계성과 전이동기의 관계는 조절하지 않았다. 넷째,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학습전이를 높이기 위한 실천 및 연구 측면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연구는 2019학년도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특별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en_US |
dc.subject | 교육훈련특성 | en_US |
dc.subject | 전이동기 | en_US |
dc.subject | 업무성과-보상 기대 | en_US |
dc.subject | 학습전이 | en_US |
dc.title | 한국 대기업 내 교육훈련특성, 전이동기, 학습전이와의 관계에서 업무성과-보상 기대가 미치는 조절된 매개효과 연구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4 | - |
dc.relation.volume | 22 | - |
dc.identifier.doi | 10.18211/kjhrdq.2020.22.4.005 | - |
dc.relation.page | 102-123 | - |
dc.relation.journal | HRD연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 준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 은비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 윤수 | - |
dc.relation.code | 2020040039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DUCATION[S]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 - |
dc.identifier.pid | liys86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