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네트워크를 위한 내장형 ORB 프로토콜의 설계

Abstract

많은 내장형 시스템이 분산 제어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 현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이 기종으로 구성된 시스템의 설계 및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범용 통신 미들웨어인 CORBA, DCOM등을 내장형 시스템에 사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나 이들은 분산 내장형 시스템의 고유한 제약 조건을 만족하지 못해 내장형 시스템에 사용된 전례가 드물다. 본 논문은 표준 CORBA의 ORB 프로토콜인 GIOP가 CAN 네트워크와 같은 내장형 콘트롤러 네트워크에 적용되었을 때 드러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고찰의 결과에 근거해 내장형 시스템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ORB 프로토콜, EIOP(Embedded Inter-ORB Protocol)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