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건설업의 품질경영체제(ISO 9000) 유지관리시 문제점 개선을 위한 연구

Abstract

국내의 건설업은 해외건설수요 및 지속적인 고도성장에 의한 건설 수요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 하여 왔으나 국제적으로는 WTO 출범과 함께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민간시장의 개방 과 국내 건설시장의 전면개방을 앞두고 경제활동에 있어서 국경개념이 사라지고 있으며 국내 적으로는 90년대 들어서면서 팔당대교 붕괴, 신행주대교의 교각 붕괴, 성수대교 붕괴와 대중이 이용하는 무궁화열차 사고, 대구 지하철 공사장 폭발 및 및 삼풍백화점 붕괴를 수 많은 사상자 와 실종자가 발생하는 등 부실공사에 대한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잦은 사고와 대형 참사 뿐만 아니라 공사 완공후 발생하는 빈번한 하자로 건설에 대한 총체적인 국 민 불신이 증폭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사고와 변화에 대응하여 정부에서도 건설관련 제도의 변 화를 초래하였고 궁극적으로 국내 건설산업이 새롭게 정비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1970년대부터 품질이 산업과 무역에서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기존의 제품인증에 새로운 품질시스템의 인증제도를 요구하게 되어 국내의 수많은 종합건설회 사들이 ISO 9000시리즈를 인증받고 있다. 그러나 시공현장에서의 품질은 이들 종합 건설업체에 의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외주 하도급 업체 즉 중소건설업체가 수행하고 있으며 시공현장에서의 품질이 곧 건설의 품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품질보증체제를 정비하고 이들의 품질보증업무가 정비되지 않으면 건설품질은 성취될 수 없다. 그러므로 중소건설업체의 품질경영활동을 위한 ISO 9002 인증취득 및 운영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사의 주관하에 건설업체 품질경영 정착을 위한 ISO 9002 인증취득의 일환으로 선정된 C사의 실증적 사례를 통하여 중소 건설업체 품질경영체제 인증 및 운영과정 을 제시하였다. 그 주요 내용을 다음과 같다. 첫째, Tast Force Team을 구성하여 전사적인 교육과 의식 확산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둘째, C사의 현상파악, 업무분석을 통한 사내규정의 제정 및 표준화 작업을 하였으며, 셋째, 문서화된 System 구축 후 사내의 품질보증체계도를 작성하여 System 누락과 보완부분 을 확인하였으며, 넷째, 문서화된 System에 따라 수행된 내용을 내부품질감사를 통한 시정 및 예방조치를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인증획득 후 효율적인 품질시스템 운영을 위한 자체진단 System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Project 추진기간(7개월) 동안 추진한 결과 ISO 9002 인증을 취득하였고 종업원의 의식이 전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대표이사의 의지가 강력하여 향후 손쉽게 System을 운영하고 정착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중소건설업체의 품질경영활동을 위한 출발점으로서의 성과가 있었으며 실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었다. We show the problems concerned with maintenances of ISO 9000 system and introduce improvement skiis of maintenances for small and medium construction compan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