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매식 HVDC 지중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기법 연구

Calculation Method of Allowable Continuous Current for Direct Burial Laying HVDC Underground Cable

지중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은 토양의 열, 특성, 관로 포설 조건 (직매, 관로, 전력구 등), 케이블 배열 및 가닥수, 주위 온도, 도체/절연체의 최고 허용 온도와 같은 다양한 특성 등에 의해 결정되며 허용전류표와 같은 일정한 값을 단순 적용할 수 없다. 특히 교번자계가 존재하지 않는 DC 전력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 관련 규격 및 연구 내용은 없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AC 전력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기법을 DC 시스템에 적용하여 DC 케이블 연속 허용전류 산정식을 도출하였다. 규격 및 관련 이론에 근거하여 교류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산정 과정을 이해하고, DC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산정 파라미터를 분류하였다. 도출된 산정식을 활용하여 DC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값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 Tool을 개발하였으며, 케이블 조건 (케이블 스펙, 포설 조건, 토양 특성, 배열 및 가닥수 등)을 가정하여 DC 케이블의 연속 허용전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