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 요지 팬데믹 선언이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언택트 기업에 미치는 영향: 투자자 마니아 가설 본 연구에서는 팬데믹 선언이 한국 주식 시장에 상장된 언택트 기업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잠재력을 가진 새로운 산업에 열광하는 투자자들이 그 산업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한다는 투자자 마니아 가설(Investor Mania Hypothesis)을 검정하고 있다. 가설 검정을 통해 산업 혁명기마다 존재하는 유망 산업에 생기는 이전 버블과의 개연성을 밝혀 언택트 버블이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팬데믹 선언일 이후 시장 전체가 10일간은 나쁜 뉴스에 의한 음(-)의 초과수익률을 보이지만, 그 이후에는 꾸준히 양(+)의 초과수익률을 나타냈다. 둘째, 주가 수익률 변동성을 가지고 팬데믹 전과 후를 비교했을 때도 유의미한 높은 변동성을 나타냈다. 셋째, 앞에서 구한 초과수익률과 변동성을 각각 이중차이분석한 결과 이전보다 이후에 더 높아진 것을 확인하였다. 이상 투자자 마니아 가설 검정의 결과로 볼 때, 팬데믹 선언 이후의 언택트 기업이 시장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산업으로 평가받는 것을 언택트 기업의 지수 대비 높은 초과수익률과 높은 변동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이전 버블과의 학습 효과의 개연성으로 언택트 산업의 미래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논문은 언택트를 유망 산업으로 판단하여, 코로나 19로 인한 팬데믹 선언 이후의 변동성과 초과수익률의 변화를 비교 연구한 논문이라는 점에서 다른 논문과의 차별성이 존재한다. 그리고 산업 혁명기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유망 산업에 생성되는 버블과 현재 상황에서의 언택트 버블과의 인과를 밝혀 기존연구에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