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위험감수성와 낙관성을 조절효과로

Abstract

최근 몇년동안 취업 난은 보편적인 사회문제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졸업하자마자 실업곤경에 처해 소수의 명문대 졸업생들도 액운을 면하기 어려웠다.이와 동시에 각 대기업은 채용수요를 크게 줄였을 뿐만 아니라 감원을 일정에 올렸다. 이런 현상은 시장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상을 직접적으로 초래했다. 이런 배경하에서 많은 사람들은 창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개인창업을 이용하여 취업문제를 실현하는 경향을 나타냈다.그러나 중국 창업학원에서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창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위험감수성과 낙관성 역량이 창업의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을 하하는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창업학원에서 창업교육을 받고 있는 교육대상자들을 중심으로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위험감수성과 낙관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하고자 한다.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줄것이다”라는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는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정(+)의 영향을 줄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험감수성”은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는 유의확률P<0.05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가설2는 채택되었다. 셋째, “낙관성”은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3의 검증결과는 유의확률 0.05 < P < 0.1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하다고 판단되었다. 따라서 가설3은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