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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형규-
dc.contributor.author조설영-
dc.date.accessioned2022-02-22T02:05:57Z-
dc.date.available2022-02-22T02:05:57Z-
dc.date.issued2022. 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0832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8067-
dc.description.abstract주얼리 디자인은 인간의 심미적 감성과 고도의 기술이 결합된 대표적인 미적 산출물이다. 1980~90년대 한국의 경제성장과 함께 급성장한 주얼리 산업은 최근 패션 산업과의 협업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동양에서 뱀을 다룬 자료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산해경”이다. “산해경”은 중국 선진시대에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의 설화 자료가 가장 많이 보존된 고대 문헌이다. “산해경”은 신화의 인물뿐만 아니라, 100여 종의 동·식물, 신선, 요괴 등 다채로운 요소들이 등장하며, 당시 시대상을 반영한 미학이나 자연과의 조화 등 다양한 이미지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특히 다양한 모습의 뱀이 등장하고, 각 뱀마다 가진 특징이나 상징도 함께 설명되어 있다. 예로부터 뱀(巳)은 충성심과 신성을 상징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투탕카멘의 황금마스크, 그리스 신화의 헤르메스 지팡이 등에 사용되었다. 국내에서는 뱀과 유사한 이미지로 분류되며 십이지신으로 함께 등장하는 용(辰)은 긍정적이고 호의적인 이미지로 수용되는 사례가 많지만, 뱀은 간계와 교활함의 상징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져 이를 소재로 한 주얼리 디자인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하지만,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등장하며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로 인해 뱀을 소재로 한 주얼리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뱀을 소재로 한 주얼리 디자인으로, 특히 “산해경”에 등장한 뱀을 주제로 새로운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산해경”과 “산해경”에 등장하는 뱀의 특징 및 상징성을 각종 문헌과 학위 논문, 단행본을 통해 고찰 및 분석하였다. 또한 뱀을 활용한 주얼리 디자인 사례를 주얼리 브랜드 홈페이지를 비롯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모니터링하고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 따른 제품은 중국 고대 신화 “산해경”의 현사(玄蛇)를 활용한 브로치, 귀걸이, 반지, 목걸이, 팔찌 등 총 7종의 디자인이며 라이노 캐드(Rhino Cad)를 통해 제작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특히 주목해야할 점은 주얼리 디자인에 “산해경” 속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담아낸 것인데, 이처럼 디자인에 스토리를 담아 표현하는 것은 미적 속성을 넘어 내재된 상징성까지 소비자에게 함께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단지 디자인 구상에 대한 설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뱀을 소재로 한 다른 주얼리 디자인과의 차별성을 갖게 하고, 제품화가 된 이후에도 스토리의 연결성을 이용해 시리즈로 제작하면 제품의 명확한 컨셉과 확장성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작품에 내재된 의미와 가치를 고객에게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과 스토리텔링의 연결은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중국 고대 신화 “산해경”의 배경을 살펴보고, “산해경”에 등장하는 뱀의 상징적 의미를 보다 심도 있게 연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산해경”에 등장하는 뱀의 아름다움과 긍정적인 상징성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주얼리 디자인을 진행하였고, 신화적 상상력과 스토리를 내포하여 소비자들에게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산해경”에 등장하는 뱀은 부(富)와 수호(守護)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의미는 주얼리 디자인에 있어서 굉장히 활용도가 높은 상징성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상징성을 잘 활용하여 뱀을 소재로 한 주얼리 디자인 연구가 계속되고, 뱀이 소비자에게 호의적인 캐릭터로 각인된다면 현대 주얼리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중국 고대 신화 “산해경”의 뱀을 주제로 한 주얼리 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nake-Themed Jewelry Design in the Ancient Chinese Myth "Sanhaegyeong".-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설영-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디자인학부-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주얼리·패션디자인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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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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