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김천시 미래 가뭄전망 및 갈수빈도해석

Low-Flow Frequency Analysis and Future Drought Outlook in Gimcheon-si According to Climate Change Scenarios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가뭄재해의 발생빈도 및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적절한 가뭄 감시 및 전망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 김천시에 대해 기후변화를 고려한 강수, 온도 및 유량 변화와 함께 기상학적 및 수문학적 가뭄지수를 활용하여 미래 가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총 유출량 및 갈수 량을 통해 가까운 미래에 대한 갈수빈도해석을 진행하여 댐 및 저수지 운영 및 하천수 사용에 관한 기준을 제시 하였다.

기후변화; 가뭄전망; 갈수빈도해석; 가뭄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