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MM-LID를 활용한 LID 기법의 홍수저감효과 분석-부산 동래구의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Investigating Flood Reduction Effect of LID in Dongnae-gu Using SWMM-LID

최근 지속된 기후변화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불수투 면적이 늘어났으며, 이로 인해 홍수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끊임없이 홍수가 발생하고 있는 부산 동래구를 대표 지역으로 선정하여 LID 기법을 통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도시유출해석모형인 SWMM 내 LID 모듈을 이용하여 LID 적용 전·후의 유입량과 유출량을 분석하였다. LID 기법 적용 전후를 비교 분석한 결과, LID 적용 후의 총 침투량이 증가하여 직접 유출량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LID; SWMM; 불투수 면적; 물 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