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0 0

방한 스포츠 관광객들의 관광이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이벤트의 질에 관한 연구

Title
방한 스포츠 관광객들의 관광이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이벤트의 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Quality of Events Affecting the Tourism Image of Sports Tourists in Korea ---- Chinese soccer spectators to visit Korea
Author
묘가운
Alternative Author(s)
MIAO JIAWEN
Advisor(s)
현성협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에 가장 성장하고 사회문화적 효과뿐만 아니라 경제적 효과도 유발한다고 논하였다. 스포츠이벤트로 인해 지역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개선되고 관광객이 유치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끼친다.한국의 경우는 스포츠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각 지역사회마다 활성화를 위한 대표 요소로 스포츠 관광을 거론한다. 이벤트의 질은 현대 스포츠마스터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스포츠이벤트 분야에서 그것은 간과된 영역이고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서비스 품질 평가는 학자와 업계 리더에게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고 각 연구 분야에서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측정 방법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주제적으로 스포츠 이벤트의 질이 스포츠 관광객의관광 이미지에 대한 분석 및 문제점 제시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스포츠이벤트의 질과 관광이미지의 관계를 알아보고 재방문 빈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행 연구들을 통해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관광, 스포츠 관광폼질, 관광이미지, 재방문의도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다. 개별적인 구성 요인의 도출을 기본으로 개념 변수 간의 인과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한다. 한국에서 축구 관람한 적이 있는 중국 스포츠 관광자를 대상으로 하며, 인터넷을 통해 총 1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벤트 품질이 관광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살펴보면, 이벤트 품질의 요인 중에 경기 퍼포먼스, 영업시간, 엔터테인먼트, 스태프 태도, 사교성, 환경, 디자인, 표지판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었으나, 정보, 컨세션 부스, 편들 간의 상호작용, 수확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스포츠 관광객들의 관광이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도출해낸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726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40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TOURISM (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