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 0

자동차산업의 제품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시장 중심으로

Title
자동차산업의 제품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시장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roduct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Automobile Service Industry: Focusing on Chinese Customers
Author
손이펑
Alternative Author(s)
SUN YIPENG
Advisor(s)
이창원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자동차 산업은 중국의 국가 경제의 중요한 사업으로 그 규모는 나날이 향상되고 있다. 2001년말 중국이 WTO 가입후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소비시장이 되었으며 전세계 많은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였다. 중국 자동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은 고도 경제 성장과 중산층의 확대에 힘입은 것이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0년 중국자동차공업협회가 발표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8월까지 전국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은 211만대, 218만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6.3%, 11.6% 증가한 추세를 보였다. 중국 자동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자동차 품질에 대한 논의는 필요한 과제이며 더 나아가서 향후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현재 소비자들은 과거에 비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더욱 높은 기대와 요구를 하며 기업들은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많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국내 기업들과의 합작하는 방식으로 존재하여 왔지만 최근에는 중국의 독자기업들의 빠른 기술력 확보를 바탕으로 중국의 국내 기업들이 놀라운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소비자 관점 측면에서는 원산지효과, 국가이미지, 브랜드자산 등의 연구가 대부분이며 자동차 산업에서의 소비자에 대한 연구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향후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구매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소비 특성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 자동차의 중국 수입이 증가하고 있지만 소비자 선호 요인과 만족도에 따른 구매의도에 대한 연구는 극히 적으며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중국의 중산층 소비자가자동차에 대한 만족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를 하고자 한다. 그리고 중국 시장으로 수입되는 선진국 국가의 자동차 중에서 베트남 소비자들이 어떤 선호도와 만족도 및 요인이 해당 자동차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이런 자동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중국 소비자들이 현재 선호하고 희망하는 자동차에 대해 파악하고 향후 구매의도와 재구매의사를 알아보는 것은 중국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 하는데 의미가 있는 연구라고 할 수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181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3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