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역할 기대에 대한 상호일치성과 리더 역할 수행이 구성원의 직무 열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LMX 이론은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론으로 사회교환 이론과 역할 이론을 이론적 기반으로 한다(Sparrowe & Liden, 1997).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높은 교환 관계의 질은 구성원의 태도 및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논의되어 왔다(Dulebohn et al., 2012; Epitropaki & Martin, 2016). 하지만 수 십년간 LMX 이론이 발전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측정 방법이 역할 이론을 고려하지 못하여 실제 교환을 볼 수 없다는 점과 경제적 교환이 아닌 사회적 교환만을 고려한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시되어왔다(Gottfredson, Wright, & Heaphy, 2020; Matta, Scott, & Koopman, 2015). 따라서 LMX 연구에 대한 다른 접근법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리더와 구성원은 서로 역할을 수행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키기 때문에(Graen & Scandura, 1987),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제안에 따라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교환 관계를 역할 이론에 집중하여 논의하였다. 먼저 교환 관계의 핵심 기재인 상호일치성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후 리더의 역할 수행이 구성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더불어 이러한 관계가 관계적 의무에 대한 것인지 거래적 의무에 대한 것인지, 즉 교환의 형태에 따라서 상이한 결과가 도출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같은 팀에서 함께 일하는 리더와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거된 69개 팀 중에서 67개 팀, 리더와 구성원 342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 이하 HLM)을 활용하여 다수준 다차항 회귀분석과 반응표면 방법론을 통해 가설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리더의 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기대와 리더의 기대 사이의 상호일치성은 구성원의 직무 열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반응 표면의 굴곡도가 불일치 선 상에서 부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리더가 자신의 역할을 더 크게 지각할수록 구성원에게 보다 많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리더의 역할 수행 효과에 대하여, 관계적 의무에서의 리더 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기대와 리더의 역할 수행이 일치할수록 구성원의 직무 열의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거래적 의무에서의 리더의 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기대 수준 이상으로 리더가 역할을 수행할수록 구성원의 직무 열의의 수준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리더 역할에 대한 기대의 상호일치성과 리더 역할 수행을 통해 리더와 구성원 사이의 교환 관계가 구성원의 직무 열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기존 연구의 비판점으로 지적되어왔던 측정 방식에 대한 논의를 보완하였고, 교환의 형태에 따라 구성원의 직무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개별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리더가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교환의 내용에 따라 구성원의 기대 수준을 다르게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리더의 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기대 수준 이상의 역할 수행은 교환의 형태에 따라 때로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