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Nature-Friendly Teaching Attitude and Environment Teaching Effica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이 연구는 개인적 요인(교직경력),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숲 활동 횟수)이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과의 차이가 있는 지 알아보고, 각 요인과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개인적 요인(교직경력),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숲 활동 횟수)과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은 차이를 나타내는가? 두 번째, 개인적 요인(교직경력),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숲 활동 횟수)과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의 상관은 어떠한가? 세 번째, 개인적 요인(교직경력),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숲 활동 횟수)이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에 주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 중인 만3-5세를 맡고 있는 유아교사 200명으로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각 요인들을 측정하기 위하여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척도(강병재, 김정수, 2015)와 Riggs와 Enoch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 교수효능감 검사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를 최아연(2019)이 번안하고, 환경교육에 맞게 내용을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연구에 수집된 자료는 SPSS26.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유아교사의 개인적 요인인 교직경력,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인 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인 숲 활동 횟수는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교직경력, 숲 활동 횟수는 유아교사의 환경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번째, 개인적 요인인 교직경력과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인 자연관련 교과목 이수여부, 자연활동 연수경험,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인 숲 활동 횟수와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환경 교수효능감은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인 숲 활동 횟수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은 정적상관이 있었으며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가 높을수록 환경 교수효능감도 높았고 유아교사의 환경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자연친화적 교수태도도 높았다. 세 번째, 개인적 요인인 교직경력과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인 숲 활동 횟수는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에 영향을 주었고, 직장환경자원 요인인 숲 활동 횟수는 유아교사의 환경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주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유아교사의 개인적 요인, 자연관련 교육경험 요인, 자연교육 관련 직장환경자원 요인이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차이와 상관관계가 있으며 두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의 자연친화적 교수태도와 환경 교수효능감의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의 다양한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그에 맞는 효과적인 환경교수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사연수,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지원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