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기계설비공사 하자사례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bstract

일반적으로 공동주택의 공종별 하자 발생 건수는 건축분야가 가장 많지만 동적 요소인 기계설비는 자재의 수명이 짧고 하자발생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와 같이, 기계설비는 거주자와 밀접한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공정이 아니라는 이유로 그 중요성을 인식 받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기계설비공사 하자의 원인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유사하자가 반복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지속적인 하자의 발생은 기업의 신뢰도 하락 및 수익구조를 악화시키고 있는 실정이며, 기계설비공사에 대한 불신감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기계설비공사 하자 유형을 공종별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세분화 및 실무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서 반복되는 하자를 근절하고 시공품질 향상 및 원가 절감, 거주자의 만족도 향상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조사 범위는 준공 초기부터 1년 이내 발생하는 하자의 자료 수집을 위해 2020년에 준공된 2곳의 공동주택으로 설정하였고, 고객서비스센터(CS팀)에 접수된 하자내용 976건을 6개의 공종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연구배경 및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선행연구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하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관련 법령, 심사제도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3장에서는 하자자료 수집 및 대상 공동주택 개요, 하자 분류체계를 설정하였다. 제4장에서는 공동주택 기계설비공사 하자사례를 분석하여 공종별로 하자를 분류하였고, 제5장에서는 공종별 대표적인 하자에 대한 원인 분석 및 개선방안 제시, 기계설비 단계별 하자 저감대책을 연구하였고, B/S의 확대, 공동주택에서의 BIM 활용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 및 개선방안 정리,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