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고등학교의 효과적인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을 위한 현황분석 및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온라인 개학에 따른 예술고등학교의 무용 실기수업에 대한 강사와 학생들의 인식 및 운영현황을 파악하여, 앞으로 더 나은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의 온‧오프라인 융합 교육이 시도되고 있는 지금 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적인 실기교육이 이루어지는 예술고등학교 중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실기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부산·울산 지역 예술고등학교의 실기 강사 30명과 학생 13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에는 빈도분석과 집단별 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고등학교 강사와 학생들의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 인식 및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식도에서는 학생보다 강사의 인식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강사와 학생 모두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식도 조사를 통해 온라인 실기수업을 위한 지원 및 개선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둘째,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현재 예술고등학교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은 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로 기본기 중심 수업과 실기시험 중심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실기수업의 단점으로 강사들은 학생들의 낮은 집중도를 선택하였고, 학생들은 작은 화면으로 선생님의 움직임을 보고 따라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움직임의 공간이 부족한 점을 선택하였다. 셋째,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 개선방안을 분석한 결과 강사와 학생 모두 실기수업을 위한 플랫폼 구축과 학생들의 참여 의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효과적인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을 위하여 교육부 차원에서의 실기수업을 위한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며, 시스템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나 학교에서 wifi 및 학습매체 현황을 조사한 후 이에 따른 지원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무엇보다 강사와 학생 모두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수업을 대면수업의 대체수업이 아닌 또 다른 수업방식 중 하나로 인식하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예술고등학교의 효과적인 온라인 무용 실기수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강사 및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자 하였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해 앞으로도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의 병행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의 온·오프라인 융합 교육이 시도되면서 코로나 19 이후에도 교육과정, 교수학습, 공간 등의 혁신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 시점에서 꼭 필요한 연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