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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나타난 디자인 정체성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의 전통문화에서 나타난 디자인 정체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Identity in Traditional Culture of China
Author
송양
Alternative Author(s)
SONG YANG
Advisor(s)
한정완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현대는 지구촌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국가 간 기술적 요인의 간극은 실제로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디자인 역량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문화적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는 제품, 즉 자국의 디자인 정체성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은 오랜 역사를 가진 국가이며 고대 사회부터 시대를 반영한 독창적인 중국만의 디자인 프로세스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특별한 제품들을 수없이 많이 생산하였다. 반면 중국의 발전과 함께 현대 중국의 디자인은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정체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어 중국 디자인의 본질이 무엇인지 모호하였다. 그 후로도 중국 디자인은 경제발전 과정에서 확실한 방향과 목표를 찾지 못하면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대 중국의 화려한 전통문화에서 요인을 찾고 분석하여 정체성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연구 결과로 얻어진 정체성 내용 및 사례 분석의 프레임에 근거하여 중국 대표적인 현대 제품디자인 변천 과정을 평가 분석하였다. 중국의 현대 디자인은 중국 전통 디자인의 계승과 발전 전통 문화에서 파생된 현대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향 후 중국의 디자인에 대한 방향과 사고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선행 자료를 찾아서 상호연결을 통해 정체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둘째 문헌 분석 방식을 이용한 <고공기>(考工记), <천공개물> (天工开物), <장물지>(长物志) 에 따라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을 1차 조사한다. 셋째, 디자인 전문가에 대한 FGI(Focus Group Interview)조사를 통해 인터뷰와 브레인스토밍으로 2차 조사를 진행한다. 이어 2차 조사 결과를 HCA(Hierarchical Cluster Analysis)로 분석해 2차 조사 결과를 얻는다. 넷째, 1차 조사와 2차 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중국 디자인 정체성 어휘 및 디자인 요소를 확인하고 디자인 정체성 평가의 프레임을 수립한다. 다섯째, 디자인 전문가 10명과 디자인 전공학생 10명이 현대 제품을 자유 분조로 모아 45개 현대 제품의 디자인 변천 과정을 디자인 정체성 프레임에 따라 분석하기로 하였다. 연구방법에 근거한 결론은 첫째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은 정교하고 우아한 디자인, 실용주의 디자인, 미학주의 디자인, 체계화 디자인, 불교, 유교, 도교, 삼교합일 디자인, 변증대립 디자인 , ‘천인합일’ 디자인, 인본중심이다. 둘째, 중국 디자인의 정체성의 분석 프레임은 다음과 같다 ‘정, 교, 우, 아’의 디자인 정체성 포함한 디자인 구성요소는 디자인 정교함, 교묘함, 세밀함 전아함 우아하고 아름답다. 실용주의 디자인의 정체성에 포함된 디자인 구성요소는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해결하고 제품 자체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미학주의에 따른 디자인의 정체성 구성요소로는 재료의 미, 색채 미, 그리고 형태의 미를 고려한다. 체계화 디자인 정체성에 포함되는 디자인 구성요소는 독립적인 디자인 체계와 제품의 디자인 준칙에 부합하는 것이다. 불교, 유교, 도교 삼교합일 디자인 정체성을 포함하는 디자인 구성요소는 자연법칙에 부합하고 소비자, 감각에 충실하며 재료 자체의 속성 친환경 디자인 다문화적 흡수를 유지한다 인본중심 정체성이 포함된 디자인 요소는 소비자 중심 디자인이며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소비자 감성에 충실한 디자인 요소이다. 셋째, 정체성 분석 프레임에 따라 현대 제품을 분석한 결과 중국 현대 제품 디자인은 중국 디자인 정체성을 갖고 있으며, 중국 전통 디자인에 대한 계승과 발전, 도구의 제조 사고와 현대 디자인이 일맥상통함을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의 분석과 연구 결과는 중국 현대 디자인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논리적 사고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디자인 정체성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 중국 제품 디자인을 최적화하여 제품디자인 경쟁력을 높여 중국 디자인의 본질을 찾기 위함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92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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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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