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ep: 온라인 K-Pop 동영상 기반 안무 연습 시스템

Keywords K-Pop; 영상 기반 동작 추출; 안무 유사도 평가

Abstract

최근 K-Pop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KPop 안무를 배우고자 하는 수요 또한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 공유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안무 동영상이 공유되고 있으며, 이러한 영상을 보고 따라 연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안무 영상은 동작 이해에 도움을 주지만, 정확한 동작을 익히기 위해서는 내 동작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교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온라인 동영상으로 춤을 잘 연습할 수 있도록, 영상 속 아이돌의 동작과 현재 사용자 동작 간 유사도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주는 NexTep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