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LOS 환경에서 UWB 기반 거리 오차 보정 방법

UWB-based Distance Error Correction under NLOS

본 연구에서는 UWB 기반 NLOS 상황에서 거리 오차 방법을 소개한다. 거리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First path power와 Received power를 이용하여 거리 오차 보정식을 도출했다. 도출한 거리 오차 보정식을 이용하여 NLOS 상황에서 거리 오차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에서 거리 오차가 약 0.7 m 이내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글로벌핵심인재양성지원사업(2019-0-01564)과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수행된 사회 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LINC+)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