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3 0

L-Visor: 닌텐도 라보를 응용한 바이저 형태 HMD 입력장치

Title
L-Visor: 닌텐도 라보를 응용한 바이저 형태 HMD 입력장치
Other Titles
L-Visor: Visor Input Device Applied with LABO Head-Mounted Display
Author
김기범
Keywords
가상현실; 닌텐도 라보(Nintendo LABO); DIY; 바이저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국HCI학회
Citation
한국HCI학회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age. 630-635
Abstract
시중에 나온 VR 기기들 중에서도, ‘Nintendo LABO VR Kit’(이하 라보)는 골판지로 이루어진 DIY 하드웨어와 이를 이용한 특유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라보를 사용하는 동안 사용자는 두 손으로 HMD 혹은 골판지 하드웨어를 잡고 있어야 하며 이로 인해 다른 입력장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우리는 라보의 하드웨어를 모방하여 사용자의 손을 자유롭게 해서 더 폭넓은 가상현실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바이저 형태 입력장치인 L-Visor 를 개발하였다. L-Visor 는 레이저 커팅을 거친 골판지로 만들어졌으며, 이 장치를 착용한 사용자는 사용 중에 Nintendo Switch 의 입력장치인 Joy-Con 을 손으로 잡고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L-Visor 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실험하기 위해 비주얼 프로그래밍 툴인 Toy-Con Garage VR 을 이용하여 4 가지의 프로토타입 게임을 구현하였다. 추가로, 우리는 L-Visor 와 Joy-Con, 페달 Toy-Con 의 3 가지 입력장치를 비교하는 사용성 평가를 실시했다. 실험 결과는 참가자들이 게임 내용과 직관적으로 일치하는 L-Visor 의 입력 형태를 다른 입력장치보다 더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전체적으로, 본 연구는 VR 사용자와 가상 환경이 더 가까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제작하여, DIY 의 VR 에서의 가치를 탐구하는 연구로의 확장을 지향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0281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3186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연구정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