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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효남-
dc.date.accessioned2021-04-26T04:37:50Z-
dc.date.available2021-04-26T04:37:50Z-
dc.date.issued2000-06-
dc.identifier.citation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공학기술논문집, V. 9, No. 1, page. 175-182en_US
dc.identifier.issn1226-0010-
dc.identifier.uri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1b810c2504080411&outLink=N-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16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강판형교에 대하여 총기대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설계모델을 제안하였다. 총기대비용은 전체 공용기간을 고려하여 초기비용(설계비용, 개통전 검증재하시험비용, 건설비용), 유지보수비용 및 기대파괴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설계변수들에 대해 총기대 비용을 최소화하는 문제로 정식화하였고, 거동제약조건은 휨파괴와 전단파괴의 형태로 되어 있다. 이러한 총기대비용 최적설계를 수행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비용산정을 통해 총기대비용 설계의 근거를 제시하고 구조물 총기대비용에 관한 민감도 분석을 하였다. 수치해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된 총기대비용에 근거한 강판형교의 최적설계가 기존 초기비용 설계에 비해 훨씬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설계가 될 것이며 향후 구조물 설계에서 추구해 나가야 할 차세대 성능기준 설계와 매우 밀접한 설계법임을 알 수 있다.en_US
dc.publisher한양대학교공학기술연구소en_US
dc.subject토목공학en_US
dc.subject도로판형교en_US
dc.subjectLIFE-CYCLE COSTen_US
dc.subject최적설계en_US
dc.title도로판형교의 Life-Cycle Cost 최적설계en_US
dc.title.alternativeOptimum Life-Cycle Cost Design of Steel Plate Girder Bridg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한국강구조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준석-
dc.contributor.googleauthor민대홍-
dc.contributor.googleauthor조효남-
dc.relation.code2012101338-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ryf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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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건설환경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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