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노드 갱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복 연산을 제거한 수정된 Extended Min-Sum LDPC 복호기

Modified Extended Min-Sum LDPC Decoder Eliminating Overlapped Operations of Check Node Update

크기가 2보다 큰 유한체를 갖는 비이진 저밀도 패리티 검사 부호 (Non-Binary Low Density Parity Check Codes, NB-LDPC)는 채널통신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오류를 정정하는 기법 중 하나로 뛰어난 오류정정 성능을 갖고 있다. 하지만 검사노드의 매우 높은 연산 복잡도 때문에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확장된 최소합 (Extended Min-Sum, EMS) 알고리즘은 NB-LDPC 복호 알고리즘 중 하나로 검사노드에서 신뢰도가 높은 원소들로만 연산을 함으로써 연산 복잡도를 낮춘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고려되지 않은 나머지 원소들로 인해 전체 메시지를 모두 채우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EMS 알고리즘은 채우지 못한 메시지에 대해 전체 원소들의 신뢰도를 이용하여 다시 한 번 연산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복 연산을 줄이면서 복호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