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화 계층 구조에 따른 기업 문제 구체화 및 솔루션 탐색 프로세스 개발

최근 국내 중소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투자비용 부담 및 내부 역량 부족 등으로 인해 기술 및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는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효율적 솔루션 도출을 통해 점진적 경영 혁신을 달성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구조와 특성요인들을 사회기술 시스템(Sociotechnical System) 관점에서 살펴보고, 이를 구조화하는데 적합한 방법론인 추상화 계층 구조(Abstraction Hierarchy)를 통해 중소기업이 지닌 비정형 문제들을 기업 경영 측면의 문제로 구체화하여 5단계로 분류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 을 탐색하는 프로세스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중소기업들이 문제 해결을 하는 대표적인 사례연구들과 전통적인 문제 해결 과정을 살펴보았다. 이후 중 소기업이 지닌 문제의 복잡성을 사회-기술 시스템 관점에서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을 통한 추상화 계층 구조와의 연결을 통해 구체화 및 5단계로 분류하였다. 실제 기 업문제들의 수준이 알맞게 분류되었는지 검증하기 위해 6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실시한 후 기업 문제를 수집하여 기업문제 5단계와 매칭하고, 문제 수준에 알맞은 솔루션을 탐색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비정형 문 제를 특정 영역이 아닌 기업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살펴보고 실무자로부터 직접 수집 한 기술 및 경영 문제를 통해 검증한 데 그 의의가 있으며, 근본적인 기업 문제를 탐 색하고 정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문제 탐색 및 최적 솔루션 도출까지 전체적인 과정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