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9 0

아파트 지하주차장 길찾기의 물리적 요인 분석

Title
아파트 지하주차장 길찾기의 물리적 요인 분석
Other Titles
A Physical Factor Analysis of Wayfinding in Underground Parking in Apartments
Author
박진수
Alternative Author(s)
Park Jinsu
Advisor(s)
황희준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한국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건축됨에 따라 규모가 큰 지하주차장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운전자들은 지상보다 제약이 많은 지하 주차장 시설을 이용할 때 길 찾기에 불편함을 겪는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고,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시설임에도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효율적인 공간으로 볼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 주차장의 길찾기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요인을 알아보고, 길찾기에 효율적인 요인을 실험 및 분석을 통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보다 쉽고 정확하며 혼란을 최소화하는 지하주차장을 계획하기 위해 지하주차장 설계의 가이드라인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1차 실험 결과 색채, 메인 가로, 사인이 있고, 레벨이 없으며, 벽식구조일 경우 길 찾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선큰의 경우는 길찾기 영향과는 관계가 없었다. 2차 실험 결과 Wall 요인 > Main Street 요인 > Level 요인 순이였고, 그중 길찾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벽’요인인 벽식구조와 코어 구조의 차이였다. 실험을 진행하면서 환경의 물리적 요인만큼이나 환경을 인지하는 실험자의 환경인지 요인, 능력도 중요 요소임을 알게 되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8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1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