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세대를 위한 도심형 1인 공동주거단지 계획안

Abstract

1970년대 이후 서울에는 도시로 몰려드는 인구를 수용하기 위해 아파트가 지어지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엄청난 숫자의 아파트가 서울에 존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1970년대 초기에 지어진 아파트들은 50년이 지난 지금, 빠른 속도로 변화해온 생활양식과 가구형태의 변화, 그리고 건물의 노후로 인한 안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해 그 역할과 수명이 다해가고 있다. 본 계획안은 이러한 아파트들을 재건축함에 있어서, 서울시에 증가하고 있는 1인 세대를 대상으로 한 도심형 공동주거단지의 계획을 제시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