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BIM 플랫폼 내 BIM 설계업무지원 시스템 구축

Abstract

BIM은 단독적으로 활용되기보다 건설정보를 쉽게 교환하고 재활용할 수 있는 환경위에서 운용될 때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국내 설계환경은 BIM의 특성을 고려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 BIM으로 인한 설계 프로세스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반복적인 작업과 오류가 발생하여 실무자들의 업무량이 증가하고 정보교환에 혼란을 주고 있다. 따라서 BIM 기반 프로젝트는 BIM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BIM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개방형 BIM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용되어야 한다. 개방형 BIM 플랫폼은 정보의 활용 및 지원 측면에서 모든 사용자에게 개방된 온라인상의 건축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플랫폼의 데이터베이스를 축적한다. 플랫폼은 이를 기반으로 관련 데이터를 집합하여 사용자가 입력한 BIM 설계업무 목적에 따라 유의미한 정보를 도출하여 제공한다. 사용자는 플랫폼이 제공한 정보를 BIM 프로젝트에 반영시켜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진행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BIM의 정보 활용을 중점으로 개방형 BIM 플랫폼 내 특정업무를 BIM으로 진행할 때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여 그 일환으로 사용자 맞춤형 BIM 설계업무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 단계와 같이 진행하였다. 첫 번째, 건축 플랫폼의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외 건축 플랫폼의 서비스 형태를 분석하고 국내 건축 플랫폼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국내에 필요한 플랫폼 서비스를 분석한다. 두 번째, 개방형 BIM 연구동향과 개방형 BIM 플랫폼 고찰을 통해 국내 BIM 설계환경 효율성 증대를 위한 플랫폼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세 번째, 개방형 BIM 플랫폼 내 특정업무의 선택을 위해 BIM 기반 설계업무단위를 구성한다. 네 번째, 개방형 BIM 플랫폼 내에서 각 업무단위에 관련된 정보 지원을 위해 각 업무단위 마다 제공해야하는 정보의 방식과 형태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 제공 방안이 분류된 업무단위를 기반으로 웹 형태의 개방형 BIM 플랫폼에 사용자 맞춤형 BIM 설계업무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BIM 설계업무지원 시스템은 개방형 BIM 플랫폼 내 설계 업무지원을 위한 웹 기반 정보제공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입력한 프로젝트 정보에 따라 시스템 내에서 사용자가 진행하고자하는 특정업무의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체계를 설정하는 기능과 사용자와 시스템 내 데이터와의 상호보완을 위한 기능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국내 BIM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의 활용 관점에서 개방형 BIM 플랫폼 내 BIM 설계업무지원 시스템을 제안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 번째, 구축한 BIM 기반 설계업무지원 시스템을 통해 BIM 실무자는 프로젝트 용도와 규모에 따른 설계업무에 대한 정보를 웹 기반으로 쉽게 접근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 두 번째, 개방형 BIM 플랫폼의 개념에 맞춰 시스템과 사용자간의 지속적인 데이터 상호보완을 통해 시스템 내 정보를 발전시켜 BIM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내 건축현황에 맞도록 즉각적으로 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