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미세먼지 배출량 예측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와 이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국가차원에서도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정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개정을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시행중인 대책 중 직접적인 미세먼지 관리 조치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써 고농도의 미세먼지 발생시 시행된다.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가 미세먼지 총 배출량 중 건설공사, 항만 등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와 건설장비 같은 비도로이동오염원이 배출하는 미세먼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자료가 도출됨에 따라 건설현장에서의 미세먼지 관리 중요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건설현장의 미세먼지 관리는 비산먼지 관리 매뉴얼에 따른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지자체의 감독・관리를 필요로 하여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이 되기 어렵다. 또한, 미세먼지의 고농도 발생시 발령되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는 배출농도 중심의 관리체계로서 지속적으로 미세먼지를 배출해 미세먼지의 배출량은 많아도 저농도를 유지할 경우 기준을 초과하지 않고, 배출량이 적어도 배출농도가 고농도알 경우 기준을 초과하게 되는 규제 자체의 한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고농도가 발생할 때에 시행을 한다는 사후 수동적 조치의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현행 건설현장 관리체계를 보완하기 위해 건설현장의 미세먼지 배출량을 사전에 예측하여 보다 능동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건설현장 미세먼지 배출량 예측 기술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