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3 0

한국 커뮤니티 댄스 사례를 통해 본 치유적 가치 연구

Title
한국 커뮤니티 댄스 사례를 통해 본 치유적 가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ealing value seen through Korean community dance activities
Author
임은경
Alternative Author(s)
Lim, Eun Kyung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커뮤니티댄스라는 명칭으로 수행되어지고 있는 무용 활동의 사례를 살펴본 후 각 활동에서 나타난 치유적 가치와 그 세부적인 내용들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커뮤니티댄스의 치유적 가치는 다음과 같이 세 영역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커뮤니티댄스는 개인의 심리적 차원의 치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둘째, 커뮤니티댄스는 지역민의 소통 및 관계 회복의 치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셋째, 커뮤니티댄스는 신체변화의 차원에서 치유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커뮤니티댄스 활동이 공연이든, 워크샵이든, 치료행위 등 모든 치유적 가치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치유적 가치의 내용은 매우 다양하게 설정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향후 커뮤니티댄스의 치유적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커뮤니티댄스가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티댄스가 가지고 있는 치유적 가치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관점의 목표설정이 필요하며, 참여 대상별 목표설정의 차별성을 갖는다면 커뮤니티 댄스의 치유적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커뮤니티댄스의 치유적 가치는 매우 중요한 영역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성을 갖지 못할 경우 참여했던 구성원들도 예전의 상태로 다시 돌아가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커뮤니티댄스의 치유적 가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댄스 프로그램의 지속성을 유지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커뮤니티댄스는 다양한 대상들이 참여하는 무용 활동이다. 따라서 다양한 대상들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수행과정 또한 다양하게 기획되어질 필요성이 있다. 넷째, 공동체의 공공성에 대한 이해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회 구성원이 가져야만 하는 의식과 윤리관을 가지고 있는 전문 커뮤니티댄스 예술가를 육성해야만 커뮤니티댄스의 치유적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커뮤니티댄스는 무용의 공공성을 높이고, 무용이 더 이상 무용가들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예술로 거듭나게 만들어 준 춤 문화 중 하나이다. 이에 미래의 춤 문화를 더욱 활성화시키고 대중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무용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커뮤니티댄스의 활성화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4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