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8 0

팬데믹 현상을 통해 본 미래 무용 활동 변화에 관한 연구

Title
팬데믹 현상을 통해 본 미래 무용 활동 변화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hanges in Future Dance Activities Through the Pandemic Situation
Author
김지유
Alternative Author(s)
Kim. Ji Yu
Advisor(s)
손관중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팬데믹 상황에서 변화되어지는 공연의 양상과 감상의 양상을 살펴본 후 미래 무용 활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에 2020년 매해 개최되었던 무용계의 행사들을 대상으로 공연 활동이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감상의 변화 양상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변화를 도출하였다. 첫째, 2020년 팬데믹 선언 이후 공연의 변화는 극장에서 관객을 만나는 횟수는 줄고, 관객이 극장에 참여하는 숫자도 줄고, 온라인 공연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확대되었다. 둘째, 온라인 공연은 유튜브, 네이버 TV, V LIVE를 통해서 생중계되었으며, 온라인 방송에 초점을 맞추었다기보다는 무대 공연을 그대로 생중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셋째, 온라인 공연의 감상 방식은 공적 공간 즉 극장 공간이 아닌 사적 공간인 개인 공간으로 변화되었고, 개인 공간은 감상의 자율성을 가지게 되었다. 넷째, 온라인 공연의 감상 방식의 변화는 관객의 자율성을 부여했지만, 관객의 참여도 약화와 집중력 약화 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에 팬데믹 상황에서 나타난 언텍트 시대의 미래 무용 활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언택트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무용 활동은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방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수행하여 새로운 창작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언택트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무용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객과의 소통이다. 관객과의 소통을 어떠한 방식으로 유도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 셋째, 팬데믹으로 부각된 언텍트 시대의 미래 무용 활동은 사이버 공간에서 무용을 어떻게 전달하고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 언택트 시대 잠재적인 관객들이 무용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째, 팬데믹 상황에서 관객은 극장에 찾아오는 관객과는 달리 무용에 대한 충성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언텍트 환경에서도 무용에 대한 지속적인 충성도를 가질 수 있는 관객개발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팬데믹 상황에서 관객과의 직접적인 만남을 수행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미래 무용 활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미래사회는 모든 소통이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무용 활동 또한 이러한 시대를 대비해야만 할 것이다. 그래야만 수 만년 동안 인간에게 이어 내려온 무용이라는 고유한 활동이 미래 인류에게도 그 의미들이 전달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몸의 본질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기술과의 새로운 만남을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4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