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7 0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무용전공자의 학습동기와 심리기제의 현상학적 탐색

Title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무용전공자의 학습동기와 심리기제의 현상학적 탐색
Other Titles
A Phenomenological Exploration of Learning Motivation and Psychological Mechanisms in Dance Majors due to Social Distancing
Author
장선정
Advisor(s)
황규자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거리두기라는 특수한 변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무용전공자의 학습동기와 심리기제에 관하여 현상학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학기 중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대한 경험이 있는 서울 소재 H 대학교의 무용학과 재학생 중 총 11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고, Colaizzi(1978)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심층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나타나는 ‘무용 환경변화’, ‘학습동기’, ‘심리기제 ’의 3가지 대주제로 분류되었다. 둘째, 무용 환경변화에서 분류된 하위 범주로는 비대면 온라인 수업의 긍정적·부정적 경험, 실기 환경변화, 신체적 변화가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자의 학습동기는 동기 저하, 재동기로 분류되었다. 참여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무용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동기가 저하되었고, 다시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면서 재동기가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자가 경험한 심리기제 중 긍정적 심리는 안정감, 심리적 편안함, 마인트 컨트롤이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심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 우울, 스트레스, 자신감 저하, 걱정이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무용의 실기적 특성을 고려한 수업방식의 개선점을 논하고, 온라인 학습 프로그램과 대체 훈련방법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의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 또한, 통제할 수 없는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나타나는 무용전공자의 학습동기와 심리적 변화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05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