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웹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 특징에 관한 연구

Title
브랜드 웹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 특징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isual Element Characteristics of Brand Website Design
Author
해지미
Alternative Author(s)
XIE, ZHIWEI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21.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국 문 초 록 오늘날은 웹 서핑 시대라고 불릴 수 있다. 인터넷에서 쇼핑을 하는 네티즌 규모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브랜드 창립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해 치열한 상업 경쟁을 펼친다. 소비자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각종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한다. 따라서 웹사이트는 이러한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적용된 모든 시각요소를 이미지화하여 개성화된 스마트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중국의 웹사이트 디자인은 2가지 문제점이 존재한다. 첫째, 유행하고 있는 디자인 스타일에 따라 웹사이트, 패키지 등을 디자인한다는 것이다. 둘째, 홍보모델에만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는 웹사이트가 차별성과 감성을 갖지 못하게 만들고, 소비자와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디자인을 구상하는데 기여하지 못한다. 웹사이트 디자인은 기능성이 상당히 강한 특징을 지닌 도구일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도구이다. 특히 메인 페이지는 책 표지나 영화 포스터처럼 브랜드에 대한 정보나 브랜드 창립자들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특히 식품 브랜드 웹사이트에 적용된 시각적 요소를 통해 식품의 신선도, 건강한 품질을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신임을 주는 것이 식품 브랜드 창립자의 최종목적이다. 웹사이트는 영화의 줄거리 또는 논문의 초록과 같다. 따라서 오직 모델과 유행하는 디자인 트렌드에만 관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 본문의 연구 목적은 웹사이트 이미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시각적 요소의 중요성을 입증하고, 음료식품 유형(분야)에 부합되는 시각적 요소의 특징과 웹사이트의 시각적 특징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비자와 감성적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웹사이트 이미지화를 형성하는 요소들을 조사하였다. 둘째, 국외 식품음료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시각적 요소 사례 현황, 특징 및 시각효과를 분석했다. 셋째, 설문조사를 통해 추측한 5가지 시각적 특징을 검증하여 결론에서 독자적인 웹사이트 디자인 이미지 형성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제시한다. 제1장에서는 연구 배경, 연구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브랜드의 개념, 분류와 중요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웹사이트와 관련된 이론을 탐구하였다. 더불어 웹사이트 디자인의 역할, 웹사이트 메인페이지의 정의와 웹사이트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고찰하였다. 특히 웹사이트의 시각적 요소를 통해 시각적이나 심리적 영향을 형성되는 요인을 집중적으로 탐구하였다. 즉 도형 심리학, 색상 심리학, 인간의 기질론과 기능성으로 타이포그래피, 컬러와 비주얼요소(사진, 동영상, 일러스트, 애니메이션)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제3장에서는 음료 식품의 5가지 유형(분야)별 선정한 25가지 사례를 컬러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형태와 비주얼 요소의 시각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제4장에서는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추측한 5가지 시각적 특징이 웹사이트에 부합되는지에 대한 여부를 입증하였다. 그다음 유형별(분야) 음료 웹사이트 디자인 분석결과를 총결하였는데, 이는 웹사이트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와 웹사이트의 이미지화를 형성하는 2가지 표현방법으로 정리했다. 연구결과는 음료 유형(분야)별로 나누어 시각적 특징을 정리하였다. 우유 음료의 브랜드 웹사이트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 특징은 자연적, 순수함, 깨끗함, 목가적, 전원적인 시각적 특징을 지니고, 과채주스의 브랜드 웹사이트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 특징은 자연적, 신선하고, 시원한 시각적 특징이 있다. 미네랄워터의 브랜드 웹사이트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 특징은 깨끗하고, 천연적이고, 순수하고, 온화한 시각적 특징이 있다. 에너지 음료의 브랜드 웹사이트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 특징은 무겁고, 튼튼하고, 힘이 있고, 속도감 있으며 멋스러운 시각적 특징이 있다. 마지막으로 차 음료의 브랜드 웹사이트 디자인 시각적 디자인 특징은 자연적이고, 평화롭고, 아늑한 분위기의 시각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상 도출한 결과와 이론적 분석을 토대로 웹사이트를 통해 소비자와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식품브랜드 창업자들에게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시각적 요소의 구성 특징 및 디자인 방향을 선정하여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중국 디자인전공 학생들이 시각적 특징의 개념과 디자인 방향 선정 방법을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더불어 시각적 특징으로 감성 전달이나 정서전이[情緖轉移] 효과를 통해, 중국 브랜드 창립자들이 광고모델만이 정서나 소비자의 소비 욕망에 영향을 준다는 잘못된 인식을 바꾸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594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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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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