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간지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가방디자인

Bag Design Appling to Paper-folding Technique of Twelve Zodiacs

최근 전통 문화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민간 문화도 그 의미가 새롭게 전달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 문화적 흐름 안에서 전통 문화와 민감 문화 디자인의 방향은 상업화에 많은 중점을 두고 경제적 가치와 시장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으며, 문화의 표현 형식도 다양하게 전달되고 있다. 십이간지 문화와 같은 민간 문화도 그 의미가 새롭게 전달되고 있다. 또한 종이접기도 동양의 민간 문화로 다양하게 작업되고 있다. 특히 건축과 패션 분야에서는 폴딩의 키워드로 다양한 연구도 진행되어 왔으며, 최근 제로웨이스트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종이접기 기법을 십이간지와 접목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작품 제작을 적용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십이간지와 종이접기 기법을 결합하기 통하여 예술적 표현 형식을 다변화하고, 십이간지의 시각적 효과도 밝게 드러낼 수 있는 패션 액세서리 가방 디자인에 적용하여 패션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을 통하여 적절한 디자인 방식을 찾아 문화와 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전통 문화와 전통 수공예에 대한 혁신과 결합에 귀중한 참고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십이간지의 표현 형식과 문화적 가치를 분석하고,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표현 형식과 상징의 의미를 조사하였다. 십이간지에 대한 조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십이간지에 대한 기원은 지금까지 통일된 논법이 없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본토설과 외래설 두가지 주요 관점이 있다. 원시 사회 선민은 토템이나 동물을 숭배하기 때문에 사회 발전에 따라 점점 십이간지 문화가 형성되었다. 중국 고대 사람들은 십이간지와 28성수를 긴밀하게 연계되며 십이지와 서로 대응한다. 고대 중국에서 “12”는 매우 중요한 수라고 생각하고, “12”는 중국 천문역법 속에 존재하여 민간 풍습 속으로 파고든다. 반대적으로 일부 학자들은 십이간지가 고대 인도나 고대 바빌론에서 전파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둘째, 십이간지는 전통 민간 예술에서 널리 활용되어 십이간지를 중국의 전통 예술에서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되었다. 예를 들면, 시, 소설, 토용, 화폐, 종이 자르기, 연화, 장난감, 우표 등은 모두 십이간지의 독특한 문화적 내포를 보여준다. 민간에 유전하는 풍속 습관에도 십이간지의 내재적인 문화 의미가 많이 담겨 있다 .중국에 각 민족 십이간지가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도 십이간지가 있다. 다음으로 종이접기의 역사와 발전에 대해 알아보고, 종이접기 기법과 디자인에서의 표현 형식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관련 학술논문, 종이접기 서적, 정기 간행물 등을 통하여 분석 정리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십이간지를 활용한 가방디자인을 위하여 디자인 응용에 적합한 동물 형태와 종이접기 표현 형식을 적용하고, 여러 가지 소재를 활용한 십이간지 가방 디자인을 전개, 제작하였다. 가방 디자인 아이템은 숄더백, 버킷 크로스백, 체스트백, 파우치, 더플백, 빅 토트백, 핸드백, 베스트 슬링백으로 십이간지와 종이접기의 요소가 들어간 8개의 다양한 표현 형식의 아이템을 제작하였다. 가방 제작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십이간지 동물의 형태를 종이접기 여러 가지 기법을 통해 구현함으로써 십이간지의 표현 형식을 새롭게 확대시킬 수 있었다. 종이접기 작품은 평면적 디자인의 직관적인 느낌이나 표현보다는 추상적인 시각적 효과를 더 잘 보여준다. 이에 동물의 형태 특징이나 문화적 함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었다. 동물의 형태는 조합식 종이접기를 통하여 기존의 2차원 형태에서 3차원 형태로 변화해 동물 형태의 표현력과 입체감을 크게 증가시켰다. 난이도가 높은 웻 폴딩과 복잡한 폴딩보다는 간단한 플랫 폴딩과 단일체의 조합을 응용하여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본 연구의 작품은 종이접기 기법을 사용해서 모두 한 장을 전체로 사용하는 제로웨이스트 패턴을 활용하였다. 패턴 제작 시 낭비 없이 종이접기의 접힌 흔적을 표시하고, 겉감과 안감을 제작하였다. 패턴의 라인는 모두 대칭적인 선이라 형태가 대부분 정사각형과 정삼각형으로 표현되었다.셋째, 종이가 아닌 원단을 이용한 실물 작품 제작을 통하여, 원단의 질감이나 소재의 종류, 두께에 따라 접어서 나오는 효과가 다양하게 결정된다. 종이로 접히면 모양이 그 대로 나오는데 원단은 보조 재료를 사용해야 종이접기 효과를 나타날 수 있다. 얇은 소재는 제작 시 찢어지기 쉽고 두꺼운 소재는 바느질할 때 어려움이 많아 재료 선택이 중요하며, 여러 번의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였다. 폴리에스터나 혼방소재기 유용하였으며 기능성이 많고 실용성도 높다. 이러한 다양한 제작 시도를 통하여 고정 방식, 손바느질, 재봉틀, 양면테이프, 가죽용 접착제 등이 사용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되어진 패션 액세서리 뿐 만 아니라 의류, 생활용품 등으로 아이템을 시도하거나 표현 기법을 다양하게 패션 디자인에 접목한다면 십이간지 표현 형식 패션 디자인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찾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또한 종이접기 기법을 응용한 조형적 표현에 관한 가치와 창조도 확장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