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을 적용한 고편광 녹색 유기 발광 소자 연구

Abstract

선편광된 빛을 발광하는 유기 발광 소자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OLED)는 선편광 특성이 우수할 경우 영상진단장치, 광학 기억 장치, 광통신, 액정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고대비 OLED 디스플레이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선편광된 빛은 일축으로 정렬하는 물질들을 사용하여 구현하므로 우수한 정렬 특성을 갖는 발광 물질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고분자 발광 물질의 경우 효율이 낮고, 저분자 발광 물질의 경우 편광 특성이 나쁘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신규 발광 물질의 개발만으로는 고편광 OLED를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선편광 특성을 위해 액정상을 갖는 청색 및 녹색 발광 저분자 물질들을 호스트와 게스트로 사용한 녹색 발광 저분자 OLED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호스트-게스트 시스템이 발광 물질의 정렬도 향상과 OLED의 효율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복굴절 측정과 액정상 상전이 온도의 감소를 통해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고선편광 저분자 OLED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고 3D 디스플레이, 액정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초고해상도 OLED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